휴고 이야기

[휴고 닥터 칼럼] 눈이 처져 불편하고 나이 들어보이시는 분들! 강남성형외과 전문의는 이렇게 해결합니다

휴고성형외과의원 2023. 3. 22. 10:33
성형외과 전문의 양성혁 원장

 

안녕하세요!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휴고성형외과 양성혁 원장입니다.

요새 주변 선배 원장님들이나 주변 원장님들께서 연락 주시는 일이 좀 늘고 있는 거 같아요.

"요새 보니까 양원장 상안검 수술 결과가 좀 괜찮던데, 내가 환자 한 번 보낼 테니까 한 번 봐 줘."

이렇게 환자 분들을 보내 주시고, 소개해 주신 여러 원장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 먼저 올립니다.

 

원장님의 수줍은... 고백... ♡ ٩(´▽`)۶ ♡

 

수술 잘 해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눈꺼풀 처짐에 대한 '휴고 스페셜 정리편' 을 기획해 보았는데요!

오늘은 그 1편!

눈처짐을 해결하기 위한 수술을 하기 전, 꼭 고려해 봐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눈 처짐의 기준 알기!


첫째, 실제 눈 처짐은 어떤 기준으로 보는 게 좋을지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인데요.

눈 처짐을 측정할 때에는 이마를 사용하지 않고, 눈으로만 떴을 때를 기준으로 삼고 눈처짐을 가늠하게 되는데,

이렇게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썹을 누르고, 이러한 상태에서 눈을 뜨게 하면 이게 평상시보다 눈처짐이 훨씬 더 많아 보이는 게 일반적이에요.

근데 그렇게 했을 때, 비로소 진짜 진정한 눈처짐을 마주하게 되거든요.

이때 이렇게 "눈을 떠보세요" 라고 했을 때,

혹시나 콧잔등의 가로주름이 심해 보이는지 아니면 눈꼬리 쪽에 처짐이 심하게 보이는 경우에는 그만큼 처짐이 심하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두번째,

눈 처짐의 정도 파악 후, 눈과 눈썹 사이 거리 보기


눈 처짐의 정도를 먼저 파악한 후에는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를 보게 됩니다.

일단 쌍커풀을 잡아 봐요. 그리고 환자분께 가장 어울릴 만한 쌍커풀 라인을 잡아 보게 되는데, 그랬을 때 눈썹을 자연스럽게 좀 내려오게

되면서 눈에 라인이 잡히게 됩니다.

이때, 눈과 눈썹사이의 거리가 어색하지 않은지 여부를 살펴보게 돼요.

 

세번째,

이마근육을 사용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


또 세번째! 이 과정에서 함께 관찰되는 것이 바로 이마 근육을 사용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인데요.

라인을 딱 잡잖아요. 그러면 이 눈꺼풀 처짐이 개선돼요.

그리고 시야 확보도 개선이 되거든요. 그렇게 되면서 눈썹은 이마 근육 썼다가는 눈썹이 내려오게 되는데,

이게 얼마나 내려올지 라인을 잡음으로써 예측하게 되고, 눈썹의 위치 변화에 따른 인상의 변화도 얼마나 발생하게 될지 보게 됩니다.

네번째,

눈꺼풀의 피부 두께


자, 네번째로는 눈꺼풀의 피부 두께에 대해 관찰하게 되는데 보통 눈꺼풀은 속눈썹 쪽, 즉 밑부분이 얇고 위쪽으로 갈수록 두터워지는데

사람마다 두께감이 전혀 달라요. 그래서 저는 상담할 때, "이리 와보세요." 하고 눈꺼풀을 이렇게 만져볼게요 하고 위 쪽 부분도 만져보고, 바깥 피부도 만져보곤 합니다! 그렇게 만져보았을 때, '전부 다 얇네?'. ' 남달리 좀 유난히 얇네?' 그러면

'쌍커풀 수술로 또 좀 충분히 가능하려나...'

'상안검 수술로도 좀 가능하려나...'

라고 생각을 하게 되고 고려하게 돼요.

 

왜냐하면, 피부가 얇으면 접혀지는 양상이 자연스러우면서 예쁜 라인이 나오거든요.

반대로 속눈썹 쪽 피부는 얇은데 조금만 위로 올라가도 피부가 두꺼워지는 경우들이 있어요.

이때는 저는 상안검 수술이나 쌍커풀 수술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눈을 가진 분들이 상안검이나 쌍커풀 수술을 하게 되면  굉장히 라인이 두껍게 잡히면서 어색하고 사나운 인상이 되곤 하거든요.

 

다섯번째,

눈꺼풀이 처지고 볼록한 경우


다섯번째! 눈꺼풀이 처진데에다가 볼록해요라고 할 텐데요.

이 불룩함을 만드는 원인에 대한 검토를 충분히 해야 돼요. 보통 눈꺼풀이 불룩했을 때, '원장님 여기 지방 좀 많이 빼 주세요.'

라고 말씀을 많이 하세요. 물론 틀린 말은 아니에요. 다만, 생각 외로 이 불룩함! 지방이 아닌 경우가 많아요.

저는 어떻게 보냐면 눈썹을 충분히 들어올렸을 때, 눈 위에가 꺼졌다라면 눈 위에 흔히 안와 지방!

그 지방이 많지 않은 경우에요.

근데 물론 들어 올렸을 때, 아직 여전히 불룩함이 남아있다? 그렇다면 고려되어야 될 게 있어요.

눈 위에 있는 지방일지 혹은 눈이 돌출안이라서 안구의 돌출로 인하여 불룩함이 보여지는 건 아닌지

이런 부분들이 좀 고려되어져야 할 부분들이에요!

여섯번째,

기존 쌍커풀, 겹주름 유무


여섯번째! 기존의 쌍커풀은 있는지, 없는지. 겹주름은 있는지, 없는지.

까지도 살펴보게 됩니다.

기존의 쌍커풀이 있다면 이를 그대로 이용하면서 상안검 수술이 아닌 눈썹하거상술이나 이마거상술로의,

보다 자연스러운 변화도 고려될 수 있거든요.

하지만, 겹주름이 있거나 양측 쌍커풀이 비대칭이 심한 경우에는 쌍커풀 수술 혹은 상안검 수술을 통해서

대칭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차차 각각의 눈 처짐의 유형별로 제가 어떻게 접근해야 하고, 또 그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 가는지 스페셜하게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앞으로도 '휴고 스페셜 정리편' 잘 지켜봐 주세요! 늘 유익한 내용들 그리고 궁금해하셨던 내용들로

꾹꾹 담아서 가지고 와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과 관련된 내용은 유튜브 휴고 성형 tv 에도 업로드 되어있으니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이 외에도 궁금하신 점은 @휴고성형외과로 문의 주세요.

이상 휴고성형외과 양성혁 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